본문 바로가기

수능영어/영문법

[이상한영문법] Have 동사 다음엔 뭐가?

반응형

have 다음에 무엇이 올까?

동사 have는 “가지고 있다”는 뜻이라는 것을 전제로 영어 문장을 파악하는 연습을 해보자. 이 동사는 문장의 주어가 그 어떤 것이든 소유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접근하자. 그것은 물건이나 사람처럼 눈에 보이는 것일 수도 있고, 보이지 않는 것일 수도 있고, 행위나 상황 그 어떤 것이든 가능하다는 생각으로 접근해 보자. 

 

1. 명사 : have + 명사 
(기본적인 의미: 소유, 문장 주어의 영역 안에 있음)

 

 I have a job.
The party had 10,000 members.
The ham had a smoky flavor.
She had him by the collar.
We had breakfast early.
I had a letter from my brother.

 

 

 I have a job. 나는 일(직업)이 있다

 The party had 10,000 members.
그 당(모임)은 만 명의 회원을 갖고 있다 (그 당은 회원이 만 명이다.)

 The ham had a smoky flavor.
그 햄은 스모키 한 맛을 가지고 있다. (스모키 한 맛이 난다)

 She had him by the collar. 
그녀가 그를 가지고 있다 옷깃을 수단으로 (그녀가 그의 옷깃을 움켜쥐고 있었다.)

 We had breakfast early. 
아침을 뱃속에 소유했으니, 우리는 아침을 일찍 먹었다.

 I had a letter from my brother.
 나는 편지를 가지고 있는데 편지는 남동생에게 온 것이므로, ‘나는 남동생으로부터 편지를 받았다.’

She had her back to me. 
그녀가 자기 등을 가지고 있는데 그 등은 나를 향했다. ‘그녀가 나에게 등을 돌리고 있었다.’


2. to 부정사 : Have + to 부정사 :  
    해야 할 상황을 가지고 있다. “해야 한다”

      I have to go right now.
      We had to finish the work first.
      She has to pick up her kid this afternoon.
      You don’t have to bring your own bag with you. 
     **The two sides have yet to narrow their differences on wages. 
     **We have only to read the labels to know what ingredients are in foods. 

 

*to 부정사: 미래적 의미 ➔ 해야 할 상황을 가지고 있다. *해야 한다


I have to go right now.  지금 바로 가야 할 상황이 있으니, ‘난 지금 당장 가야 해.’

We had to finish the work first. 끝내야 할 상황이 있으니, ‘우리 그 일을 먼저 끝내야 했다.’

She has to pick up her kid this afternoon.  아이를 픽업 해야 할 상황이 있으니, ‘그녀는 자신의 아이를 오늘 오후에 픽업해와야 한다.’

don’t have to : 해야 할 상황을 가지고 있지 않으므로, … 할 필요가 없다.

You don’t have to bring your bag with you. ‘당신 가방을 가져올 필요가 없습니다.’

 

#다음과 같이 약간 변형된 형태도 비슷한 방식으로 해석이 가능하다.

**The two sides have yet to narrow their differences on wages. 

사이에 yet(아직)을 집어넣으면 “아직도 ~ 해야 할 상황이다”라고 이해하면, ‘양측은 임금에 대한 그들의 차이를 아직 좁히지 못했다.’

 

**We have only to read the labels to know what ingredients are in foods. 

only(오직)이 포함되면 오롯이 읽는 것만 해야 하므로,
[문자적 해석] ‘우리는 라벨을 읽기만 하면 된다 무슨 재료가 음식에 들어 가 있는지 알기 위해서’.
[해석] 우리는 라벨을 읽기만 하면 음식에 어떤 재료가 들어가 있는지 알 수 있다.

 

 

3. 과거 분사 :
      have + 과거 분사 <현재 완료, 과거 완료>


과거분사(-ed)의 의미: 완료된, 끝난, 완성된, 상황
완료된 상황을 지니고 있으니 이미 그렇게 된 상태라고 해석하면 된다. 

 

I have finished my homework.
He has stopped smoking and drinking. 
He has gone to the airport.
He has been to Hawaii. 
I’ve received an urgent message from her.
Workers have called for management to begin negotiations on pay. 


I have finished my homework.  
나는 끝난 상태로 숙제를 가지고 있다는 의미로 보면 ‘나는 숙제를 끝냈다’ 가된다.

He has stopped smoking and drinking.
그가 멈춰진 상태로 있는데 멈춘 대상을 흡연과 음주로 보면 ‘그는 흡연과 음주를 끊었다.’

He has gone to the airport.
그가 공항으로 가버린 상태, 그래서 지금 여기에 없다. ‘그는 공항으로 갔다’

He has been to Hawaii. 
그는 존재했었는데 그 경계는 하와이 까지. ‘그는 하와이에 가본 적이 있다’  *be 동사 의미 참조

I’ve received an urgent message from her.
그녀로부터 긴급 메시지를 받은 상태. 현재 상황에서 이미 완료된 상태 그리고 여전히 그 메시지를 가지고 있는 상태. 

 

4. 명사 + 동사원형  :    
      Have + 명사 + 동사 원형 (사역동사)

I had him write his phone number in the blank.
She had her secretary bring her the file.
She made me repeat the whole story.
She let me repeat the whole story.
I had Cathy clean up her bedroom before I let her go out to play. 


 I had him write his phone number on the blank.
내가 그를 마치 하인처럼 소유하고 그에게 전화번호를 적게 한다는 의미로 보면 ‘나는 그에게 빈칸에 자신의 전화번호를 적게 했다.’

She had her secretary bring her the file.
그녀가 비서를 소유하며 파일을 그녀에게  가져다주도록 한다면, ‘그녀는 자신의 비서에게 파일을 가져오게 했다.

다른 사역 동사는 let과 make가 있는데, 어떤 동사를 쓰느냐에 따라 의미가 약간 씩 다르다.

She made me  repeat the whole story.  그녀는 나에게 그 이야기 전체를 반복하게 만들었다.
She let me repeat the whole story.  그녀는 내가 그 이야기 전체를  반복하게 했다.
I had Cathy clean up her bedroom before I let her go out to play. Cathy가 놀러 나가도록 하기 전에 그녀의 방을 청소하게 했다.

명사 + 동사원형임을 주의하자.  *사역동사 이후에 동사원형을 쓰는 이유 참조

 

5. 명사 + 과거분사/형용사 :
      have something done :
      어떤 것이 어떻게 된 상태로 가지고 있다. 

I had my car repaired.
He had the bike fixed.
She had her purse stolen.
I had my hair cut
My mother had her leg broken.


I had my car repaired. 내가 내 차를 수리된 상태로 가지고 있음
내 차를 수리가 되도록 했다. (내 차를 수리했다)

He had the bike fixed. 자전거를 고친 상태로 가지고 있으므로, ‘그는 그 자전거를 수리했다. (본인이 수리한 것이 아님)

She had her purse stolen. 자신의 지갑을 도난당한 상태로 가지고 있으므로, ‘그녀는 지갑을 도둑맞았다.’

I had my hair cut. 머리를 자른 상태로 가지고 있으므로. ‘나는 머리를 잘랐다.’

My brother had her leg broken. 다리를 부러진 상태로 갖고 있으므로, ‘내 남동생은 다리를 다쳤다.’

#이런 구문을 꼭 “ … 되도록 시켰다”라고 해석하지 않도록 한다.  have의 대상을 어떤 상태로 가지고 있다고 의미 파악을 하고 해석은 문맥에 맞게 해 주면 되겠다.

 

6. Been + -ing / Been + -ed :
have been -ing : ~하고 있는 상태
have been -ed: ~된 상태

It has been raining for 3 hours.
She has been watching TV for an hour.
The workers have been calling for the chairman’s resignation.
Prices have been decreasing recently.
The child has been kidnapped.
Some things have been said here tonight that should not have been spoken.


It has been raining for 3 hours.  be동사 + -ing 형태는 진행형이므로 진행되는 상황을 지내고 있다고 생각하면, ‘비가 3시간째 내리는 중이다.’  이 표현은 현재 완료 진행형이므로 지금 현재까지 3시간째 비가 내리고 있는 상황이다.

She has been watching TV for an hour. 한 시간 째 TV를 보고 있다.

have been + -ed는 현재 완료이자 수동태이다. 그래서 지금 현재까지 어떻게 된 상태를 말할 때 쓰면 된다.

The child has been kidnapped. 그 아이는 납치된 상태에 있다. ‘그 아이는 납치되었다.’

Some things have been said here tonight that should not have been spoken. 언급되면 안 되는 것이 오늘 밤 이곳에서 말로 나왔다. 

 

영어도 한국어와 같은 언어이다. 쓰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지 시험을 위해서 만든 것은 아니다. 의사소통을 한다는 점에서 영어와 한국어는 공통점이 있다. 두 언어가 같을 수는 없지만 항상 그 중간을 메워 줄 수 있는 시각이 있다면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