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능영어/영문법

관계대명사가 뭐길래 2탄 - 이번엔 목적격관계대명사

반응형

◈ 목적격 관계 대명사 시작합니다~~!

 

지난 포스트에 관계대명사를 시작해서 주격 관계대명사까지 진행했고요.  사실은 글이 좀 길어져서 그냥 주격 관계대명사까지만 했어요. 너무 길면 읽다가 지루해질 것 같았어요. 이곳을 먼저 오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먼저 읽고 오세요~~!

 

2020/03/02 - [수능영어/영문법] - [관계 대명 사절 그대로 이해하기] 관계 대명 사절이 뭐길래 1탄

 

[관계대명사절 그대로이해하기] 관계대명사절이 뭐길래 1탄

관계대명사절 이해하기 도대체 관계 대명사절은 뭐길래.. 관계대명사절은 먼저 명사를 수식해 주는 역할을 한다. 곧 형용사의 역할! 그럼 명사를 수식해 준다는 것은.. I know a boy. I know a young boy. 위 예..

greasy-grind.tistory.com

자 이제 목적격 관계대명사를 볼까요?

우선 사진을 볼까요?

 

 

I love this bunch of flowers.

 

꽃 한다발이 있네요. 이 꽃이 무척 마음에 들어요. 

이렇게 말할 수 있겠네요.

 

I love this bunch of flowers. 

이 꽃다발이 마음에 들어요. 

 

그럼 이 사진은 어떤가요?

 

I love the bunch of flowers which you persented to me. 

 

이번에 그냥 꽃이 아닌 당신이 선물해 준 꽃이네요. 

 

(1) I love this bunch of flowers.라는 문장과

(2) You presented the flowers to me. 라는 문장을 떠올릴 수 있어요. 

 

두 문장에서 flowers 가 같은 것을 말하는 거죠?

2번 문장을 봅시다. 

지난번 처럼 전환을 하면 다음과 같아요.

 

You presented the flowers to me. 

당신이 그 꽃을 나에게 선물해 주었다.

=> The flowers you presented to me

 

자 위치를 이렇게 이동하면 

"당신이 나에게 선물해 준 꽃"이라는 의미가 되요.

참고로 이렇게 바꾸면 문장은 아니에요. 

 

그럼 이걸 다시 지난번에 했던 것처럼 

which you presented to me로 바꾸면

"당신이 나에게 선물해준 것"이 돼요. 

 

이것을 (1) 번 문장에 수식하고자 하는 단어 뒤에 붙이면

 

I love the bunch of flowers which you presented to me

"난 당신이 선물해준 꽃다발이 마음에 들어"라는 의미가 돼요. 

 

그럼 전환하는 연습을 좀 더 해 볼까요?

 

She really loved the man

=> the man she really loved. 

    그녀가 정말 사랑했던 남자

=> who she really loved. 

   그녀가 정말 사랑했던 사람

 

She married the man who she really loved

그녀는 정말 사랑했던 사람과 결혼했다.

 

여기에서 who의 목적격인 whom으로 씁니다.

원래는 whom을 쓰는 게 원칙에 맞는데,

구어체에서는 몇 경우를 제외하고

구분 없이 who를 씁니다.


 

I heard the news this morning.

나는 오늘 아침 그 뉴스를 들었다.

 

the news I heard this morning.

내가 오늘 아침에 들은 뉴스

which I heard this moring.

내가 오늘 아침에 들은 것

 

This is the news which I heard this morning.

이것이 내가 오늘 아침에 들은 뉴스야.  

 


I really wanted to have the book.

난 그 책을 정말 갖고 싶었어. 

=> The book I really wanted to have 

     내가 정말 갖고 싶었던 책

=> which I really wanted to have

   내가 정말 갖고 싶었던 것

 

This is the limited edition book which I really wanted to have

이것이 내가 정말 갖고 싶었던 한정판 책이야. 

 

 


이번엔 관계 대명사라 전치사의 목적어인 경우인데요. 이럴 경우 같이 이동하기도 하고 따로 이동하기도 합니다. 

먼저 같이 이동하는 경우는 

 

I go to the movies with him.

나는 그와 함께 영화 봐. 

=> with him I go to the movies

내가 함께 영화를 보는 사람

=> with whom I go to the moves

내가 함께 영화를 보는 사람

 

Jack is my friend with whom I go to the movies

책은 내가 함께 영화를 보는 사람이야.

 

따로 이동하는 경우는 이렇습니다. 

I go to the movies with him. 

=> I go to the movies with whom

=> whom I go to the movies. 

 

Jack is my friend whom I go to the movies with. 

 

이렇게 바꿀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