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능영어/영문법

[관계대명사절 그대로이해하기] 관계대명사절이 뭐길래 1탄

반응형

관계대명사절 이해하기

도대체 관계 대명사절은 뭐길래..

 

관계대명사절은 먼저 명사를 수식해 주는 역할을 한다. 곧 형용사의 역할!

그럼 명사를 수식해 준다는 것은..

 

I know a boy. 

I know a young boy. 

 

위 예문에 나온것 처럼 

명사의 좀더 구체화된 모습을 표현하기 위한 거죠. 

 

아래 사진을 보고 어떤 문장을 쓸 수 있을까요?

 

I know a boy. 

I know a boy.  혹은 There is a boy. 

 

그냥 단지 한 소년이 있네요. 그렇다면 다음 사진은 어떤가요?

 

아마도 laugh이라는 단어를 써서.

I know the laughing boy.  라고 쓸 수 있겠죠?  혹은 There is a laughing boy. 

 

그럼 다음 사진은 어떤가요?

 

 

단순히 형용사 한 단어로 표현하기가 힘들죠. 

 

다음 사진에서 표현 가능한 문장을 만들어 보면

 

I know the boy. 혹은 There is a boy. 

The boy is sitting on the ground. 

He is playing the guitar. 

.

.

이 정도로 표현 가능하죠. 

이 표현들을 많은 문장으로 하지 않고 좀 더 단순화시켜서

 

I know the boy who is playing the guitar

There is a boy who is playing the guitar. 

 

이렇게 표현할 수 있어요. 이렇게 표현하는 게 관계 대명 사절이에요. 

 

그럼 who is playing the guitar는 어떻게 만드는지 

어떻게 해석을 하는지 알아볼까요?

 

다른 문법적인 사항 다 무시하고 봅시다. 

 

The boy is playing the guitar. 그 소년은 기타를 치고 있다. 

 

그런데 이렇게 바꾸면 

The boy is playing  the guitar. 

Who is playing the guitar  (기타를 치고 있는 사람) 

이라는 의미로 쓸수가 있어요. 

이 절을 수식하고자 하는 단어 뒤에 붙이면

 

I know the boy who is playing the guitar

난 기타를 치고 있는 소년을 알아. 

 

두 번째 사진을 보고 이렇게 문장을 만들 수 있어요. 

 

I like a boy. He is always similing. 

 

He is always smiling. => who is always smiling. 

그는 항상 미소를 짓고 있다  => 항상 미소를 짓고 있는 사람

 

I like a boy who is always smiling. 

나는 항상 미소 짓고 있는 소년을 좋아한다. 

 

이건 사람이기 때문에 who로 바꾼 경우이고 

사람이 아닌 경우는 which라는 단어를 씁니다. 

 

There is a cake which was made by me for my mother. 

내가 엄마를 위해 만든 케이크가 있다. 

 

원래 There is a cake.  The cake was made by me for my mother. 

이 두 문장을

 

The cake was made by me for my mother. 이 케이크는 내가 엄마를 위해 만들었다. 

which was made by me for my mother. 내가 엄마를 위해 만든 것. 

 

There is a cake which was made by me for my mother

이렇게 뒤에 붙이면 완성~~!

 

 

연습을 몇 개 더 해 볼까요?

 

(1) The boy lives next door.  그 소년은 옆집에 살아

    => who lives next door  옆집에 사는 사람

    The boy  who lives next door is very friendly. 

          옆집에 사는 소년은 매우 친근하다. 

 

(2)  The dog sheds lots of hair.  그 개는 털을 많이 흘린다. 

     => which sheds lots of hair (많을 털을 흘리는 것)

     나는 털이 많이 빠지는 개를 원하지 않는다.

      => I don't want a dog which sheds lots of hair. 

 

(3)   They are satisfied with their job. 

      그들은 그들의 일에 만족한다. 

     => who are satisfied with their job. 

       그들의 일에 만족하는 사람들

 

     이번엔 이 구조로 영작을 한다고 생각해 보세요    

      그들의 일에 만족하는 사람들은 열심히 일한다. 

      => Employees who are satisfied with their job work harder. 

 

 

(4) These products don't appeal to children. 

     이 제품들은 아이들에게 흥미를 끌지 못한다. 

    which don't appeal to children. 

    아이들에게 흥미를 끌지 못하는 것. 

 

   어떤 회사들은 아이들에게 흥미를 끌지 못하는 제품을 내놓는다. 

   Some companies bring out products which don't appeal to children

 

(5) This bike can be easily carried. 

      이 자전거는 쉽게 운반될 수 있다. 

    which can be easily carried

      쉽게 운반될 수 있는 것

 

  나는 쉽게 운반 될 수 있는 접히는 자전거를 사고 싶다. 

 I want to buy a folding bicycle which can be easily carried. 

 


여기까지 관계 대명사를 보았는데, 주격 관계대명사만 다루었네요. 

그런데....

 

왜 주격 관계대명사인건 아시나요?

 

아까 관계대명사로 바뀐 단어들이 그 문장에서 다 주어예요. 

그 주어가 관계대명사로 바뀐 절이기 때문에 

주격 관계대명사절이라고 해요~~!

 

목적격 관계대명사도 있어요. 

그건 다른 글로 포스트 할게요~~! 

 

반응형